백준 코딩
백준 2580번:스도쿠
까르르꿍꿍
2022. 2. 4. 22:27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0
2580번: 스도쿠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
www.acmicpc.net
이 문제는 재귀를 이용해서 풀었다.
일단 빈 칸에 들어 갈 수 있는 값을 배열에 저장을 하고 그 배열에 있는 값을
스도쿠에 넣은다음에 다음 빈칸을 가서 다시 들어갈수 있는 값을 넣고 만약에 들어갈 수 없으면 다시 돌아오는 재귀를 이용했다.
코드를 보고 이해하는게 빠르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sdq[9][9];
int go(vector<int>& blank,int i,int len){
bool check1[10]={0};
bool check2[10]={0};
bool check3[10]={0};
vector<int> v;
if(i==len){
return 1;
}
int row=blank[i]%9; //빈공간 열위치
int col=blank[i]/9; //빈공간 행위치
for(int k=0;k<9;k++){
check1[sdq[col][k]]=true; //빈공간 열에 있는 값 true
}
for(int k=0;k<9;k++){
check2[sdq[k][row]]=true; //빈공간 행에 있는 값 true
}
int squrow=(row/3)*3;
int squcol=(col/3)*3;
for(int k=squcol;k<squcol+3;k++){ //빈공간이 속해있는 3*3 공간 값 true
for(int j=squrow;j<squrow+3;j++){
check3[sdq[k][j]]=true;
}
}
for(int k=1;k<10;k++){
if(check1[k]==false&&check2[k]==false&&check3[k]==false){ //공통적으로 없는 값 넣기
v.push_back(k);
}
}
if(v.empty()){ //공통적으로 없는 값이 없으면 즉 답이 나올 수 없으면 0리턴
return 0;
}
int vlen=v.size();
for(int k=0;k<vlen;k++){
sdq[col][row]=v[k]; //공통적으로 없는 값 넣어보기
int suc=go(blank,i+1,len);
if(suc==1){ //성공하면 리턴 1반환
return 1;
}else{
sdq[col][row]=0; //실패시 원상복구
}
}
return 0; //다 검색해도 안나오면 0리턴
}
int main(){
vector<int> blank;
for(int i=0;i<9;i++){
for(int k=0;k<9;k++){
cin>>sdq[i][k];
if(sdq[i][k]==0){
blank.push_back(i*9+k);
}
}
}
int len=blank.size();
go(blank,0,len);
for(int i=0;i<9;i++){
for(int k=0;k<9;k++){
cout<<sdq[i][k]<<' ';
}
cout<<'\n';
}
}